어린나이에 해야 효과가 극대화되는 교정치료

일반 교정치료와는 다른, 골격적 부조화를 해소하는 성장 치료!

1. 반대교합 치료

반대교합의 원인은 크게 골격성(위턱과 아래턱 성장의 부조화로 인한)과 치성(골격적으로 이상이 없으면서 위 아래 앞니 관계만 문제가 있는)으로 나뉘며 치성 반대교합의 경우 치료 및 예후가 양호한 경우가 많습니다.

골격성 반대 교합의 원인은 다시 위턱 성장 부족, 아래턱 성장 과잉, 또는 위 2가지의 조합 총 3가지로 구분하게 됩니다. 치료 목표에 따라 사용하는 장치는 상이하게 되며 일단 반대교합이 해소되고 나더라도 영구치열이 완성되는 12-13세경 다시 재진단을 하여 2차 교정치료의 시기를 개개인의 상황에 맞게 설정해야 합니다.

위아래 턱관계의 부조화로 인해 야기된 반대교합의 경우 전체적인 치료 및 성장관찰 기간이 무척 길어질 수 있으며 교정 치료과정과 그 목표 그리고 예상되는 기간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facemask

그림2

2. 무턱 교정

아래턱 성장 부족인 경우 아래턱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장치를 사용하게 됩니다. 치료의 적기는 개개인마다 다르며 개인의 성장진행단계를 고려해서 치료시기를 선택하게 됩니다. 앞니 반대교합은 5-6세 정도의 연령부터 일찍 치료를 시작해야 되는 경우가 많지만 아래턱 성장 부족의 문제는 보통 여아에서는 10-12세, 남아에서는 11-14세 정도부터 치료를 시작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가철식 무턱 교정장치는 아래턱을 앞으로 위치시켜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고안됩니다.

이에 반해 고정식 장치는 구강 내에 장착한 후에는 착탈이 불가능하므로 24시간 효과를 볼 수 있고, 아동의 협조도에 구애 받지 않고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헤드기어

아래턱에 비해 위턱이 많이 튀어나온 경우, 윗니가 심하게 돌출되어 외상의 위험이 큰 경우, 튀어나온 치아로 인해 입술이 다물어지지 않는 경우, 혹은 잇몸이 지나치게 많이 보이는 경우 등은 위턱 골격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헤드기어는 위턱의 성장을 억제하며 위아래턱의 균형있는 성장을 유도합니다.

treat_kiz_img04

4. 성장치료 이후 2차 교정치료

이들 장치 모두 위아래 치아 교합 보다는 골격의 성장을 치료하여 안모를 개선시키는 장치이기 때문에 성장 치료를 한다고 해서 브라켓을 붙이는 교정장치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성장치료를 1차 교정치료라 부르고, 브라켓으로 치료하는 것을 2차 교정치료라고 부릅니다.
아직까지도 개별적인 성장의 예측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확한 치료기간의 산출은 쉽지 않은 상태며 보통은 6개월에서 1년 동안 장치를 끼면서 반응양상을 보고 추가로 더 장치를 장착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추가로 2차 교정치료를 하게 되면 골격이 양호하게 개선된 경우 보통 1~2년 이내에 끝나게 됩니다. 발치 비발치 여부는 성장 치료 결과에 따라 달라집니다.